결혼과 부부
  글쓴이 : 상담소     날짜 : 15-10-16 08:32     조회 : 1822     트랙백 주소


[김미영 부부상담칼럼]1화 - 결혼과 부부                               

‘부부갈등의 원인 찾기’


‘왜 우리부부는 싸울까?’ ‘왜 나만 불행할까?’ ‘내가 불행한 것은 배우자의 문제 때문이야!’
많은 부부들이 이와 같은 생각을 하고, 서로 등 돌리며 마음의 담을 높이 쌓아간다. 그리고 담이 높아 뛰어넘기 힘들 정도가 되면 교감과 소통이 정지된 정서적 이혼상태가 되며 자녀는 이미 건강한 배우자가 되는 기술이 아닌 싸움의 기술을 습득하게 되는 것이다.
 
“가정이 건강해야 가족이 건강하다” 흔하고 막연한 이 말뜻은 마치 우량공장에서 우량품이 생산되고 불량공장에서 불량품이 생산되듯 건강한 부모는 건강한 자녀, 건강한 가정을 만드는 반면 건강하지 못한 부모는 그 반대의 결과를 낳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현재 부부의 행복과 불행은 이미 오래전부터 예고된 세대전수의 결과물일 수가 있는데 그 이유는 인간은 부모의 행동을 모방하며 학습, 발달되기 때문이다

 

가정은 인간을 출산, 성장시키며 행복을 생산하는 공장과 같으며 부부는 행복을 만드는 기술자며 자녀들은 그 기술을 전수받는다.

 

1. 부부갈등은 당연한 것이다
결혼이란 무엇인가? 한국과 미국이 언어와 음식이 다르듯이 부부는 약 30년간 다른 가족 규칙, 다른 가족신념, 다른 가족문화에서 살던 두 사람이 결혼으로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마치 한국에서 살던 여성과 미국에서 살던 남성이 결혼하여 한국에 맞춰 사는 것도 아니고 미국에 맞춰 사는 것도 아닌 중국이나 영국에서 두 사람만의 새로운 문화를 만들어 내는 것과 같은 것이 결혼생활이다

 

‘화성남자 금성여자’란 표현처럼 전혀 다른 두 존재가 한 공간에서 생활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나의100+상대의100=합100을 만들어야 함으로 50씩은 비워야 한다.


양보와 타협과 적절한 포기로 자신을 반쯤 비워준 빈 공간에 상대를 채워 넣고 사는 것이 결혼생활임으로 이심이체(異心異體)가 하나 되는 동화(同和)과정을 거쳐 동화(同化)의 결과를 만들기까지 갈등은 당연하다

 

2. 부부갈등은 내용이 문제가 아니라 대처방식이 문제이다
갈등을 극복하려면 자기요인과 상대요인을 잘 찾아보아야 한다.


종종 불행의 요인을 상대에게서 찾으려 하지만 정작 자기요인을 간과하는 수가 많다. 이런 경우는 배우자는 바뀌어도 불행감은 여전할 수밖에 없다. 그 이유는 내가 달라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부부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성장기 요인을 자각하는 것도 중요하다. 밀어내고 방어하고 공격하는 대화패턴이나, 고정관념과 왜곡된 의식 기타 등을 점검해보고 대처방식을 바꾸어야 한다

 

3. 서로 다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사람은 얼굴모습이 다르듯이 마음 꼴이 다 다르다. 마치 빨주노초파남보 각 다양한 색깔과 같이 인간은 모두 다른 성격을 가지고 태어났다. 빨간색이 파란색을 향해 “ 넌 틀렸다” 할 수 없듯이 각 고유한 특성과 기능을 가지며 존재하듯이 사람 역시 그렇다.


내게 맞지 않는 점을 상대의 단점으로 여길 것이 아니라 다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것이다. 이와 같이 성격특성뿐 아니라 남녀의 다른 성심리에 대한 이해도 우선 필요하다.

 

개는 상대를 좋아할 때 꼬리를 흔들지만 고양이는 상대방을 공격하려 할 때 꼬리를 흔든다. 개가 옳고 고양이가 그른 것이 아니라 개와 고양이는 다른 방식으로 살아가는 것처럼 남녀 역시 다른 방식으로 살아간다.

 

뉴스를 보다가 스포츠가 나오면 채널을 돌려버리는 아내, 그냥 보자고 주장하는 남편이 있듯 동시에 두 가지 메시지를 접수하는 아내와 한 가지만 접수하는 남편은 뇌가 다르다. 좌뇌가 발달된 남편은 체계, 규칙, 논리의 뇌를 가졌고, 우뇌가 발달된 아내는 예술과 감성의 뇌를 가지고 있다. 옳니 그르니 다툴 일이 아니라 다른 성 심리를 가졌다는 전제 하에 아래와 같은 성차이에 대한 이해와 협상이 필요하다.

 

구분

남성

여성

1. 주된 관심사

일과 직장

사람과 관계

2. 대인관계

수직적

수평적

3. 친밀감 획득

함께 놀거나 운동함으로

마주보고 대화함으로

4. 일에 대한 자세

목표 지향적

과정 지향적

5. 감각영역

시각. 후각 지향적(Nude)

청각. 촉각 지향적(Mood)

6. 도덕적 판단 방식

정의

돌봄 

7. 대화방식

사실과 정보(결론을 내리기 위해)

감정과고민(구체적 과정을 나눔)

8. 성에 대한반응

신체적 섹스 (성적관계)

정서적섹스(친밀감과 사랑)

9. 정서적 욕구

존경받고 인정받길 원함

 

사랑과 이해를 기대함


/ 김미영 서울가정문제상담소 소장